인사말 지역 기업 인공지능 기술 개발·지원 및 인공지능 전문 인재양성을 통해 경상북도 인공지능 산업 육성을 선도하는
경상북도 인공지능 거점센터

경상북도 인공지능 거점센터가 설립된 포항공과대학교 정보통신연구소는 1991년 설립된 28년차 연구기관으로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사물인터넷(IoT) 등의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임연구원과 IT 관련학과 교수 및 연구진이 참여하는 IT 분야 중점연구소입니다.

연구소 내에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야를 연구하는 ‘AIBD 센터’ 와 사물 인터넷 분야를 연구하는 ‘IoT 센터’를 설립하여 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 첨단 IT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16년 10월에 수도권 판교테크노밸리에 R&BD(사업화연계연구개발)사무소를 설립, 포항공과대학교 연구진과 우수 산업체의 상호협력에 체계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아카데미를 설립, 2016년 12월부터 우수 산업체 인력에 대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야 전문가 육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과 연구의 융합 및 시너지 효과를 통한 새로운산학협력 모델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 정보통신연구소는 경상북도 인공지능 거점센터로서 우수한 기술력과 인재양성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인공지능 핵심기술 개발, 맞춤형 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 기업 애로기술 해결 등 경상북도 인공지능 산업 육성의 거점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통해 경상북도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대한민국 인공지능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센터가 되겠습니다.

TOP